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, Attention-Deficit/Hyperactivity Disorder)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는 주의력 부족, 과잉행동, 충동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를 말한다. 이 장애는 주로 어린 시절에 진단되지만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, ADHD는 학교 생활, 직장, 대인관계 등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.
★★★ADHD의 주요 증상★★★
ADHD는 크게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.
★주의력 결핍(Attention Deficit)
ADHD의 주요 증상: 작은 일에 쉽게 집중력을 잃고, 작업을 끝내지 못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며, 방금 들은 지시를 잊어버리는 등 기억력이 짧고, 계획을 세우거나 시간 관리를 어려워하며, 숙제나 직장 업무 등 반복적이고 지루한 활동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인다.
★과잉행동 및 충동성(Hyperactivity and Impulsivity)
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몸을 가만히 두지 않고(예: 의자에서 몸을 꿈틀거림),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며, 다른 사람의 말을 끊거나 대화에 끼어들고, 무모한 행동으로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, 조용히 놀거나 쉬는 것을 어려워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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★★★ADHD의 유형★★★
★주의력 결핍형(ADHD, Predominantly Inattentive Type)
주의력 결핍이 주된 증상이며, 과잉행동은 뚜렷하지 않고, 주로 여성과 청소년기 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.
★과잉행동-충동형(ADHD, Predominantly Hyperactive-Impulsive Type)
과잉행동과 충동적인 행동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며, 주로 어린 남아에게서 많이 진단된다.
★복합형(ADHD, Combined Type)
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/충동성이 모두 나타나는 유형이다.
★★★ADHD의 원인★★★
★유전적 요인
ADHD는 가족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, 부모나 형제 중에 ADHD가 있는 경우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.
★뇌 기능 이상
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ADHD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.
★환경적 요인
임신 중 흡연, 음주, 낮은 출생 체중,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ADHD 발병 위험을 높인다.
★생활 습관 및 교육적 요인
지나치게 자극적인 환경이나 무관심한 양육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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★★★ADHD와 유사한 질환과의 차이점★★★
★자폐 스펙트럼 장애(ASD):
자폐는 사회적 의사소통 문제와 제한된 관심사를 보이는 반면, ADHD는 주로 주의력과 충동 문제가 중심이다.
★양극성 장애(Bipolar Disorder):
양극성 장애는 조증과 우울증의 반복적인 주기를 가지며, ADHD는 지속적으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이 나타난다.
★반항성 장애(Oppositional Defiant Disorder, ODD):
ADHD와 ODD는 모두 행동 문제를 포함하지만, ODD는 주로 권위에 대한 반항이 특징적이다.
★★★ADHD의 치료 방법★★★
★약물치료
중추신경자극제: 메틸페니데이트(리탈린), 암페타민(애드럴) 등.
비자극성 약물: 아토목세틴(Strattera) 등으로, 부작용이 적고 장기적으로 사용 가능하다.
★인지행동치료(CBT)
부정적인 행동 패턴을 교정하고 시간 관리와 계획 세우기를 연습한다.
★부모 교육 및 가족 치료
부모가 ADHD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일관된 규칙과 지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.
★학교 및 직장 지원
ADHD를 가진 학생과 직장인은 개인 맞춤형 학습 또는 업무 환경의 조정을 통해 성과를 높일 수 있다.
★생활습관 개선
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은 ADHD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.
★★★ADHD 극복을 위한 일상 팁★★★
★리스트 작성과 계획 세우기
해야 할 일을 리스트로 만들어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한다.
★시간 제한 설정
집중 시간을 짧게 설정하고 자주 쉬는 시간을 가져 집중력을 유지한다.
★주변 환경 정리하기
산만한 환경을 정리하고 조용한 공간에서 작업한다.
★신체 활동 늘리기
규칙적인 운동은 도파민 수치를 증가시켜 증상을 완화한다.
★작은 목표 달성하기
큰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누고 성취감을 느끼며 진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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★★★ADHD 아이에게 피해야 할 행동★★★
★비난하고 비교하기
“왜 다른 애들은 잘하는데 넌 못해?”와 같은 비교는 아이의 자존감을 낮추고 좌절감을 키운다. 아이의 노력과 작은 성취를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.
★과도하게 체벌하거나 감정적으로 대처하기
감정적으로 소리치거나 체벌하는 것은 아이의 불안과 반항심을 키운다. ADHD 아이는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으므로, 차분하고 일관된 태도가 필요하다.
★부정적인 행동에만 초점 맞추기
아이의 잘못된 행동에만 주목하면 아이는 더욱 반항적이 되거나 주의를 끌기 위해 부정적 행동을 반복할 수 있다. 작은 긍정적인 행동에도 즉각적인 칭찬과 강화가 필요하다.
★길고 복잡한 지시 내리기
ADHD 아이는 긴 지시를 한꺼번에 이해하기 어렵다. 짧고 명확한 지시를 주며, 하나씩 단계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효과적이다.
★끊임없이 지적하거나 잔소리하기
잦은 지적과 잔소리는 아이의 자존감을 손상시키고 무력감을 키운다. 실수를 지적하기보다는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중요하다.
★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기
ADHD 아이는 변화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. “한 번 말했는데 왜 안 돼?” 같은 압박은 오히려 아이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. 작은 변화에도 인내심을 가지는 태도가 필요하다.
★지나친 통제와 강압적인 태도
ADHD 아이는 자율성을 존중받을 때 더 잘 반응한다. 지나치게 통제하면 오히려 반항심을 키울 수 있으므로, 선택의 여지를 주며 협력적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.
★아이의 실수를 개인적인 문제로 해석하기
ADHD 아이의 부주의나 충동적인 행동을 고의적인 문제로 해석하지 않아야 한다. 이는 장애의 특성일 뿐,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.
★지속적인 좌석 학습 강요하기
ADHD 아이는 오랫동안 한자리에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한다. 쉬는 시간 없이 계속 앉아 있게 하면 주의력이 더 떨어지고 좌절감이 커진다. 짧은 활동과 휴식 시간을 균형 있게 제공해야 한다.
★사회적 실패를 무시하기
ADHD아이들은 친구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. 아이가 친구들과 갈등을 겪을 때 -괜찮아, 시간이 해결해줄 거야-라며 무시하지 말고, 감정을 듣고 소통하는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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